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유틸메뉴

오늘의 뉴스

소통,참여 괴산소식 오늘의 뉴스

미리보기 문서로 변환중입니다.

오늘의 괴산
괴산군과 관련한 보도자료를 정리해 놓은 공간입니다.
괴산군 보건소, ‘찾아가는 기억지킴이’ 이동치매선별검사 추진 글의 상세내용

괴산군 보건소, ‘찾아가는 기억지킴이’ 이동치매선별검사 추진 글의 제목, 작성자, 공개여부, 내용,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괴산군 보건소, ‘찾아가는 기억지킴이’ 이동치매선별검사 추진
작성자 기획감사실
작성일 2018-01-12
조회수 50
▣ 괴산군 보건소, ‘찾아가는 기억지킴이’ 이동치매선별검사 추진

충북 괴산군 보건소(소장직무대리 이영남)는 농한기를 맞아 오는 31일까지 각 읍·면 마을회관 및 경로당을 방문해 '찾아가는 기억지킴이' 이동치매선별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11일 군에 따르면 65세 이상 괴산 노인인구는 1만1841명이며, 이 중 치매환자 추정치는 1160명(9.8%)에 이른다.

현재 군 보건소 등록 치매환자 수는 631명으로 수명 연장에 따른 고령화로 치매환자가 매년 급증하고 있다.

이로 인한 치매환자 치료·관리비용 증가로 사회·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번 이동치매선별검사에서 실시하는 MMSE-DS(치매 선별용 간이정신상태평가) 도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표준화된 검사도구로 우수한 치매 진단 도구로 보고되고 있다.

군 보건소는 검진결과에 따라 인지 저하자 또는 고위험군 환자 발생 시 협약 병원에 검사를 의뢰해 진단검사, 감별검사를 추진하고, 치매환자로 확진될 경우 치매상담센터 등록·관리, 월 3만원 이내 치매치료관리비 및 조호물품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배회가능 치매환자에게는 인식표를 보급하고 장기요양등급 외 치매환자에게는 돌봄재활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이번 이동치매선별검사 기간 경과 후 검사를 받고자 하는 어르신(60세 이상)은 군 보건소 및 보건지소 또는 진료소를 방문하면 언제든지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영남 군 보건소장직무대리는 “치매는 본인 뿐 아니라 가족까지도 힘들게 하는 무서운 질환으로 아직까지 완치 가능한 약제가 없어 조기발견, 조기치료로 병의 진행을 지연시키고 증상을 경감시키는 것이 최선”이라며,

“찾아가는 기억지킴이 이동치매선별 검사를 통해 치매예방 및 조기발견으로 치매 걱정없는 건강한 100세, 아름다운 노후가 있는 괴산군을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 괴산군 보건소 정신건강팀 830-2350)
파일
[괴산군청] 오늘의 뉴스의 이전글, 다음글

[괴산군청] 오늘의 뉴스의 이전글, 다음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괴산군 청천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 55개 경로당에 따뜻한 온정 전달
다음글 괴산군 프리마켓 ‘고쿠樂(락) 장터’ 참여자 모집

배너모음